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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ing/Network General (Anything)

STZ CCNP - 13

by 포항돼지 2021. 11. 6.

HSRP(Hot Standby Router Protocol)

 

Default Gateway를 이중화 하는 기술(Cisco 기술) (표준화 된기술은 VRRP)

3초마다 Hello packet을 Multicast로 보냄 = 같은 subnet에 있어야함

Hello interval = 3초 

Dead interval = 10초 = mean is if standby router didn't get the hello packet for 10 sec, it will be change as active router.

HSRP 다른 정보 , version 1, 2 virtual mac address값이 다름

Preempt option = Priority 값 조정 하는거. Active router 설정 해주는 config

Preempt 값 높으면 걔가 active router가 됨

 

실습

R1 받는 Interface에 들어가서 standby 10 (group) ip 10.1.1.1 가상 ip 설정
Preempt 가 높은놈으로 active가 되게 하는 command
기본 Priority 값은 100이라 110으로 잡으면 R1이 항상 Active로 잡히게 만듬
R2에서도 interface에 들어가서 standby 그룹 및 Virtual router 설정
이렇게 끝내면 HSRP 잡힘
10.1.1.2 = R1의 interface ip address
Mac address version = 0a는 10임 , hello time 3 sec, hold time 10 sec , preemption enabled
PC에서 Virtual Router로 Ping이 잘됨
HSRP Version 2로 바꿔보기

Version 2 에서는 Timer를 msec단위로 설정 가능

Hello timer = 100 msec , Dead timer = 300 msec 으로 설정

version 2로 바꾸면, Mac addres가 바뀜.

R2에서도 version 2로 설정

 

Multicast Traffic

일반적인 상황에서 접할 기술들이 아님, 가장 기본적으로 ip기반 tv가 multicast기술임.

Multicast는 좀 복잡해서, routing이나 swtiching개념 다 잡고 CCIE레벨일때 공부를 많이 함

 

선택적인 Node에만 보내기 위한 Traffic 전송 기술

선택적인 그룹으로만 트래픽을 보내기

Unicast일 경우, 서버 측에서 100개의 session을 만들어야 하므로 (노드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네트워크에 과부하가 옴. 그리고 scaleability 작음 
Broadcast일 경우, 세션은 하나지만, 받지 말아야 하는 End device에 까지 가게됨. 그 End device는 NIC에서 쓸모없는 트래픽을 잘라내는 것이 아닌, 일단 CPU까지 옮기고 CPU가 Broadcast packet을 분석하고 버릴지 안버릴지 판단 -> 유저 컴퓨터 과부하

그래서 나온게 이 Multicast임

239.1.1.1 이라는 Multicast그룹으로 묶어서 딱 저기로만 보내는 기술. 그럼 그 그룹만 받게 됨

Multicast Group 주소 설정후, End device는 Join이라는 작업을 하게 됨

 

Multi media가 다수의 유저에게 트래픽을 전송하기떄문에 Multicast Group address가 필요함

IP에서 D클라스가 Multicast주소로 사용이 됨

 

 우리가 이렇게 IP TV 채널을 돌릴때, 각 채널마다 하나의 Group 주소가 있다고 생각하면 편함 예를들면 KBS = 230.x.x.x , MBC는 231.x.x.x 뭐 이런식으로

그러면 우리는 채널을 돌릴때마다 집에있는 이 setup box가 공유기 아이피도 가지고 있지만, 채널을 돌릴때 Multicast Join 작업을 통해 Multicast ip도 가져가게 되는 것.

224.0.0.0 = 로컬 네트워크 Reserved IP 대역 ex) OSPF Protocol 도는거

224.0.1.0 = Internet에서 사용하는 대역

232.0.0.0 = Multicast Routing Protocol 에 쓰이는 대역

233.0.0.0 = Global address , 인터넷에서 ISP 간 Traffic을 주고받고싶을때. BGP의 AS #를 이용하는 것

10 진수인 AS번호를 반반 나눠서 16진수로 바꿔서 다시 10진수로 바꾼다음 GLOP Address에 대입해서 사용 

즉, ISP간 Multicast Traffic 전송을 위해 사용자를 만들고, 그 ip써서 통신 하는 기술

Multicast는 어떤 장비에 존재하는 ip가 아니기 때문에 MAC Address가 존재 하지 않음

근데 물론, Multicast가지고 Mac Address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IPv6에서 Multicast Address

처음의 8비트가 무조건 11 = FF

RPT라는 Flags정보를 가짐

 

Multicast 주소를 MAC Address로 바꾸는 작업

IP Address를 3단위로 쪼개서 2진수로 바꾸는 작업을 함

그리고 첫번째 비트를 0으로 바꾸는 작업

글고 2진수를 Hex로 바꾼값에  01-00-5a(Vendor Code)를 붙여서 MAC Address완성

다른 Example

여러개의 End device IP Address가 하나의 MAC Address로 묶여서

Streaming Server MAC Address가 똑같을 경우에, IP로 분간해서 트래픽 종류 구분

 

Multicast를 사용하는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IGMP)

Multicast를 사용하는 네트워크중에 일부 만 사용하는거

나 MBC볼꺼야~ = IGMPv1 Join message , 채널 돌린 경우에 session 끊으라는 메세지는 안보냄. 그래서 이걸 방지 하기 위해 시간이 지나면 Router 가 메세지를 보냄

 

IGMPv2같은 경우는 Leave Message를 보냄

즉 IGMP는 네트워크에서 어떠한 노드들이 참여하는게 있는지 없는지를 Router가 파악을 하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근데 사실은 중간에 Switch가 있기때문에, Switch가 IGMP Snooping이라는 기술(가로채는기술)을 사용해서 어떠한 포트밑에 어떤 Channel을 보고 있는지 확인가능.

이왕이면 공유기를 살때 IGMP Snooping이 되는걸 사는게 좋음 -> 더빠른 채널 속도

IGMP를 지원하지 않는 공유기를 쓰면, IGMP가 Multicast이기때문에 공유기가 트래픽을 받아서 모든 포트에 forwarding을 함. 공유기에 IP setup 박스만이 아닌 내 컴퓨터도 연결되어 있는 경우, IPTV에서 MBC를 보고있는경우 내 컴퓨터도 MBC트래픽을 받게 됨.

 

IGMPv3 = Source를 딱 지정할수 있는 기능이 있음

누구한테서 트래픽을 받을 것인지, 서버를 딱 지정 할수 있음.

 

 

 

 

RPF Check, 똑같은 트래픽을 두군데서 받는경우 Routing Table을 보고 Next hop에서 오는 트래픽이 아닌 경우 그걸 막아버림

똑같은 트래픽을 2개를 받지 않게 되는 것

 

Multicast를 사용하는 Routing Protocol 강의 (PIM = Protocol Independent Multicast)

 

Multicast를 사용하는 경우, Source 부터 Recevier까지 가는 Tree가 만들어 져야 함.

Source부터 Receiver까지는 오로지 하나의 streaming session만 존재하기때문에, 딱 트래픽을 보내기위해 Multicast Tree를 만들어야함. 그가운데 사용 되는게 Multicast Routing Protocol임

 

어떤 Protocol 과 상관없이, (RIP이든, OSPF든 EIGRP든) IGMP Traffic을 만들수만 있으면, 이 Tree를 만들수 있따.

따라서, 소스로부터 다수의 목적지 까지 가기 위한 트리를 만들어야함

2가지 방법이 있음.

1. PIM-DM (Dense Mode) Density 하다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Router가 Traffic을 받기를 원한다고 가정을하고 트래픽을 전 Way 보냄

그리고나서, Receiver를 받을 필요없는 Router는 Prune이라는 메세지를 전송해서 distinguish 함

R3도 R2로 받을 필요가 없기때문에 R2로 Prune Message를 보냄

3분마다 발생

3분마다 refresh 되므로 network 규모가 작으면 적절하지만, 규모가 크면 구성하기가 어려움(부하)

만약 R2에 Receiver가 생기면 Graft라는 메세지를 전송함

 

 

Graft = 접목

 

 

 

2. PIM-SM(Sparse희박한 Mode)

Sparse Mode는 DM의 Flood & Fruning동작을 피함 -> 랑데부 포인트 생성

DM모드의 반대다, 모든 라우터가 트래픽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가정에서 시작

랑데뷰 포인트를 만들어서 Source 라우터가 등록, 그리고 Receiver가 있는 라우터도 등록

랑데뷰 포인트가 처음에 중계해주는거, 랑데뷰 포인트를 통해 Source IP를 알고난뒤, 직접적으로 Source와 통신

 

 

 

 

 

CCNP 1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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