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tcamp/6개월치 업무

6개월 치 업무를 하루만에 끝내는 업무 자동화 - 1

by 포항돼지 2022. 2. 23.

 Interpreter

컴퓨터에게 101010으로 해석 해주는 놈

 

파이썬이 통역 해주는 거임

 

데이터에 x라는 라벨을 붙여서 컴퓨터 메모리 어딘가에 저장시켜놓으면, 파이썬 interpreter가 그 메모리 안의 라벨을 찾아서 우리한테 전달하는 개념

 

x = 변수(변할수 있는 값) (Value)

x = 5

x = "String"

뭐 이런식

 

String의 인덱싱

이런거
없는데이터 요청하면 에러나옴

 

맨 뒤에서부터 가지고 오는거
Slicing

 

리스트

pop() = 젤 뒤에꺼 팝! 하고 빼는 함수
append(value)함수 젤 뒤에 값 넣는 거
.sort() 함수는 , 오름차순으로 정리하는 함수

 

컴퓨터가 이해할수있도록 코드를 짜서 반복작업을 시키기위해서 코드를 배우는 거임

 

range 가 list 만들어가지고 거따가 계속 반복하게 하는거인듯
i 는 가짜 변수 만들어서 계속 반복하게 만드는 거 , in 뒤에 있는거를 하나씩 가져오는거

 

i 가 짝수일때만 출력 하고 싶을때.. i를 2로 나눈 나머지가, 0이면 출력하라는 뜻

 

Boolean = True or False

 

for i in range(5):

  if(i%2 == 0):

    print(i)

 

0

2

4

 

이렇게 나옴

 

연산자:

사칙연산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사칙연산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말하는 것인데, 우리는 여기서 더 나아가서 코딩에서 사용되는 연산자를 몇 개 더 알아볼게요.

 

특히 변수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코딩 기초 개념 이해하기 - 변수"를 먼저 보고 오시면 더 이해가 잘 되실거에요.

 

가장 기초적인 연산자로는 사칙연산자가 있어요. 각각의 연산자를 수학적인 기호랑 다르게 어떻게 표현하는지 보고, 그 결과가 무엇인지 주목하면서 읽어보세요.

 


 

1. 덧셈 : + (수학 기호 : + )

A + B : 두 수를 더해줍니다.

 

2. 뺄셈 : - (수학 기호 : - )

A - B : 두 수를 빼줍니다.

 

3. 곱셈 : * (수학 기호 : x )

A * B : 두 수를 곱해줍니다.

 

4. 나눗셈 : / (수학 기호 : ÷ )

A / B : A 를 B 로 나눕니다.

주의할 점은 정수끼리 나누면 결과는 정수입니다. 

예를 들어, 10/3 을 하면 값은 3.33333... 이 아니라 3입니다.

 

5. 나머지 연산 : %

A % B : A 를 B 로 나눈 나머지가 결과값입니다.

사칙연산에는 나머지 연산이 포함되지 않죠? 하지만 코딩에서는 나머지 연산도 매우 중요합니다. % 로 표시를 하죠. 

예를 들어, 10%3 을 하면 결과는 1이 나옵니다.

 

여기까지 많이 익히 들어본 연산자였을 텐데요, 이제 약간은 생소할 수 있는 연산자들 몇 개 만나볼게요~

 

6. 비교 연산자 1 : == (수학 기호 : =)

A == B : 두 개의 값이 같은지 판단하는 연산자로 같으면 true 를, 다르면 false 가 결과값이 됩니다.

예를 들면, 1 == 1 은 true 를 1 == 2 는 false 가 결과값이 됩니다.

 

7. 비교 연산자 2 : != (수학 기호 : ≠)

A != B : 두 개의 값이 다른지 판단하는 연산자로 다르면 true 를, 같으면 false 가 결과값이 됩니다.

예를 들면, 1 != 1 은 false 를, 1 != 2 는 true 가 결과값이 됩니다.

 

8. 비교 연산자 3 : 부등호 <, >, <=, >= (수학 기호 : <, >, ≤, ≥)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고 그에 따라 true 또는 false가 결과값이 됩니다.

A > B : A 가 B 보다 크면 true 를, 아니면 false 가 결과값이 됩니다.

A < B : A 가 B 보다 작으면 true 를, 아니면 false 가 결과값이 됩니다.

A >= B : A 가 B 보다 크거나 같으면 true 를, 아니면 false 가 결과값이 됩니다.

A <= B : A 가 B 보다 작거나 같으면 true 를, 아니면 false 가 결과값이 됩니다.

 

9. 논리 연산자 1 : && (and 연산)

A && B : A 와 B 모두 true 일 때만 true 이고, 나머지는 false 입니다.

 

10. 논리 연산자 2 : || (or 연산)

A || B : A 또는 B 가 true 면 true 이고, 나머지는 false 입니다.

 

11. 대입 연산자 : = (값을 할당해주다)

A = B : 변수 A 에 변수 B 의 값을 할당해준다(넣어준다).

주의할 것은 수학의 등호와 헷갈리면 안된다. (코드 상으로 에러가 안날 때도 많다)

다른 예를 들면, A = 10은 '변수 A에 10을 저장한다' 라는 말이다. 

 


확인하기

 

Q. A 와 B 가 아래와 같은 값을 저장했을 때, 다음 수식의 결과로 옳은 것은?
A = 10
B = 20

A + B - ( A / B ) * A*B

정답 (오른쪽 공간을 드래그해보세요) : 30      10 + 20 + (10 / 20) x 10x20 인데, 10/20 은 0.5가 아니라 0 이므로 0이 됩니다

 

 

if 거짓이면 elif 실행 아니면 else 실행
0,1,2,3,4 순

 

함수 & 클래스

버튼 -> 음료수 처리하는 함수 -> 음료수 출력

 

 

 

함수 안에서 반복문도 사용 가능

 

함수 만들어 놓고, 함수 바깥에서 숫자만 바꿔 끼우는 식으로 아웃풋 출력 시키기

 

구구단 만듬

 

함수안에 반복문 넣을수 있듯이, 반복문 안에 함수 넣는 것도 가능

 

7번동안 7단만 반복

 

 

함수는 여러개의 기능들을 압축 시킬수 있찌만, 데이터를 압축을 할순 없다.

데이터를 압축하기위해서 클래스를 이용함

__init__ = 클래스가 태어났을때 가장먼저 할 행동을 적어 놓는 것 , 무조건 만들어야함

태어나자마자, self.myname = "병현" 을 넣는다는 개념

 

 

클래스 = 데이터와 함수를 저장하기위해

 

 

>>> class myclass:
...     def __init__(self):
...             self.myName = "한길"
...     def name(self):
...             print(self.myName)
... 
>>> b = myclass() , b에다가 myclass함수 할당
>>> print(b)
<__main__.myclass object at 0x000001EBA122B3A0> , 컴퓨터 메모리 어디에 저장되있는지 확인
>>> b.name() , class 안에 있는 name 값을 가져온다는 뜻

한길

 

>>> b.myName
'한길' 클래스 변수 넣으면, 우리가 저장할때 뭐로 저장했는지 볼 수 있음

 

클래스를 쓰는 이유 , 데이터 와 함수를 하나로 집약 시키기위해 사용

 

클래스 안의 함수 (function)는 클래스안에 점을 찍고 변수 이름 치고 괄호() 치면 접근 가능

클래스 안의 데이터는, 클래스 점을 찍고, 데이터 치면 접근 가능

 

 

'Bootcamp > 6개월치 업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6개월치 업무 - 2  (0) 2022.11.03